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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혜원 (경기대학교) 김효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1권 제1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223 - 2,2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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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정신이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기업가정신 교육이 기업가정신과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그간 많은 연구에서 기업가정신 교육과 창업의도의 관계에 대해 규명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들 관계는 일치되지 않는 연구결과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이들 관계에 조절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있음을 암시하는 것은 물론 이들 관계에 매개효과가 존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기업가정신교육과 창업의도의 관계를 매개하는 요인으로써 기업가정신 함양 정도의 역할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기업가정신교육과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보고 성별의 조절효과도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기업가정 신교육의 매개효과가 성별에 따라 조절되는지도 함께 고려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기업가정신 교육경험과 창업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 둘째, 기업가정신이 기업가정신 교육 변인과 창업의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가를 살펴보고, 셋째, 이들 관계에 대한 성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재) 청년기업가정신재단의 글로벌 기업가정신 트렌드 리포트(GETR) 자료를 활용해 가설검증이 이루어졌다. GETR 자료는 각 20개 국가별 2천 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40,388개의 자료로 구성되었으나, 불성실 응답자를 제외한 37,882개의 자료가 가설 검증에 활용되었다. 분석방법은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Hayes(2012)가 제안한 Model 5에 의해 가설 검증이 이루어졌다.
분석 결과, 기업가정신 교육은 창업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들 관계에 대한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성별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기업가정신 교육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성별의 조절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구체적으로 교육이 창업의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여성이 남성보다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성별의 주효과도 나타났는데, 여성이 남성에 비해서 창업의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문화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여성이 남성에 비해서 창업의도가 낮지만, 기업가정신 교육을 통해서 이러한 차이가 좁혀질 수 있음을 보여준다. 향후 기업가 정신 교육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여성들의 창업의도를 높이는지에 대한 그 메카니즘을 밝혀야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실무적으로 기업가정신 교육을 확산하고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창업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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