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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희 (경건신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59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15 - 261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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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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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장로회 5개 교단(예장통합, 예장합동, 예장고신, 예장백석, 기장)의 성인구역공과를 교리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각 교단의 성인구역공과가 기독교 정통 신앙에 근거하여 가르쳐지고 있는지 살피고자 한다. 연구에 선별된 문헌들은 2008-2015년 동안 출판되어 각 교단의 지역교회들에서 사용되었던 성인구역공과들이다. 한국장로교회들의 교리교육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위해 각 교단의 헌법에 명시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를 기준으로 삼았다. 구역공과들의 교리적 분석은 성인 기독교 교육적 차원에서 세 가지 관점: 성도들의 신앙정체성 확립, 신앙공동체, 그리고 사회 · 윤리적 관점으로 진행되었다.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인식, 성경적 자아성찰과 인간이해, 성경적 올바른 구원관은 성인 성도들로 하여금 신앙적 자아성숙을 경험하며 기독교 세계관과 가치관 위에서 교회와 가정, 그리고 사회에서 모범적인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돕는다. 성인구역공과들에 대한 분석 결과 각 교단들은 헌법에 명시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근거하여 기독교 교리를 교육하고 있었으나 공과본문들 가운데 기독교 교리적 개념으로 수정 보완되어야 할 부분들이 다수였다. 예를 들어 삼위일체 하나님, 기독론, 죄론과 같은 핵심 교리들이 전제되거나 미약하게 언급되고 있었다. 또한 장년들의 신앙적 경험과 인식능력에 비례하기보다 피상적으로 다뤄지고 있는 교리들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한국장로교회의 장년 성도들이 기독교 신앙의 핵심 교리들을 배울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교리교육을 위한 성인구역교과과정을 제안하는 바이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 근거한 성인신앙교육과정
Ⅲ. 한국장로회 5개 교단의 구역공과분석
Ⅳ. 한국장로회 5개 교단 구역공과의 교리교육에 대한 종합적 평가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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