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규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개혁신학회 개혁논총 개혁논총 제37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1 - 2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의 기독교 교리교육과 관련하여 연구된 논문의 연구시기, 연구내용, 연구방법, 연구대상에 대한 동향을 분석함으로 기독교 교리교육의 현재 연구 상황을 파악하고 교리교육 연구를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여 교리교육의 연구와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6년 1월까지 국내에서 연구 발표된 기독교 교리교육과 관련된 학위논문, 학회지 연구물 182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분석하고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기독교 교리교육 관련 연구들의 연구 시기는 1996년부터급증하여 현재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내용에서는 실천연구 보다는 기초연구가 월등히 많았으며 연구방법에서는 문헌연구가 양적, 질적 연구보다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연구대상에서는 물적 대상 연구가 인적 대상 연구보다 월등하게 연구되어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얻은 결론은 첫째, 현대의 다양한 사상과 가르침에 대해 교회의 진리를 수호하는 교리교육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 둘째, 교리교육을 현장에서적용할 실제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교리교육을연구함에 있어서 현장에서의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을 통해 교리교육 연구가양적, 질적, 문헌적 연구의 조화와 균형이 필요하다. 넷째, 가정에서 교리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부모와 자녀들을 위한 가정 교리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다섯째, 개신교 교회의 교리에 알맞은 다음세대를 위한 미래 지향적인 교리 교수학습 방법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에서는 깊은 교리교육에 대한 이해를 통해 질 높은 교리교육프로그램과 교육방법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