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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흥 (홍익대학교) 왕성식 (홍익대학교) 고진원 (한화시스템) 고민호 (한화시스템) 서철헌 (숭실대학교) 추호성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6권 제1호(통권 제49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 - 17 (7page)
DOI
10.5573/ieie.2019.56.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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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AREPS(Advanced Refractive Effects Prediction System)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공대공 AESA 레이다 전파특성 및 표적 탐지를 위한 경로손실 값을 분석하였다. 국내 도심 지역의 지형 정보를 반영하고 실측 대기 특성을 기반으로 한 trilinear 수정 대기 굴절률을 모델링하여, normal, surface duct, elevated duct, combined atmospheric condition 대기에 대한 네 가지 시나리오를 설정하였다. 또한, zx-plane에서 4.4°의 HPBW와 35.7dB의 SLL을 가지는 AESA 레이다 배열안테나의 방사패턴을 적용하여 네 가지 시나리오에 따른 경로손실 값을 도출하였다. 고도 5000 m에 위치시킨 AESA 레이다를 전면 방향으로 조향 하였을 때, combined condition에서 150 km 거리의 경로 손실 값이 171 dB로 계산되어 전면방향으로 표적 탐지 성능이 저하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Combined atmospheric condition의 대기 상태에서 trap의 높이와 두께를 변화시키며 고도 5000 m의 전면방향 표적 위치에 대한 경로손실을 분석하였으며, trap이 발생한 높이 h2가 AESA 레이다 위치와 유사한 4800 m부터 5200 m까지 위치할 때 표적탐지 성능이 많이 열화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공대공 AESA 레이다 전파특성 모델링
Ⅲ. 전파특성 시뮬레이션 결과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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