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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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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혁 (명지대학교) 홍기만 (명지대학교) 김태균 (명지대학교) 황준문 (경기연구원) 홍영석 (명지대학교) 조중래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03 - 215 (13page)
DOI
10.7470/jkst.2018.36.3.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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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행자의 통행패턴이 도착지의 토지이용패턴에 따라 변화하는 특징을 반영하여 대규모 동적 O/D를 구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 동적 O/D 추정 방법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자료수집의 어려움으로 소규모 지역에 국한하여 적용 가능하거나, 고속도로망 혹은 대중교통망 등 특정 교통망에 제한하여 O/D를 구축하는 등 한계가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시대에 발맞추어 쉽게 수집, 이용이 가능한 교통 관련 자료들을 기반으로 분석 지역의 범위 제약 없이 동적 O/D를 추정하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군집 분석(Clustering Analysis) 기법을 이용하여 군집별 도착시간 기준 통행분포 비율로 출발시간 통행분포 비율을 산정하고 첨두출발시간 분포함수를 추정하였다. 추정된 분포함수를 조사자료에 적용하여 비교 검증을 진행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기존 연구 고찰
죤 특성 분석 및 그룹화
첨두 출근 통행 출발시간 분포 함수 추정
결론 및 향후과제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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