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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상호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2집 제3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5 - 32 (28page)
DOI
10.16937/jcp.2018.12.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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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문학 분야 등의 도서 · 출판, 미술 · 조형예술, 영화 · 드라마, 순수 · 클래식공연, 대중공연 등 문화예술 5개 영역별 소비향유가 문화적 자기효능감과 지식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지를 분석했다. 각 영역에 있어 그 영향이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지도 살펴보았다. 성별 · 연령별 비례할당방식에 근거한 전국단위 표본을 수집하여 이메일 설문조사(N = 547명)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첫째 문화예술 5개 영역별 개인의 소비향유는 서로 정(+)적 상관관계를 맺고 있었다. 문화예술에 대한 소비향유(빈도)는 영화 · 드라마 영역을 제외하고 여성이 남성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예술 5개 영역별 소비향유의 효과는 차이가 있었다. 인문학 분야 등의 도서 · 출판, 미술 · 조형예술, 순수 · 클래식공연 등의 소비향유는 문화적 자기효능감과 지식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대중공연은 지식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영화 · 드라마는 지식에 부(-)적 영향을 끼쳤다. 셋째, 문화예술 5개 영역에서의 소비향유가 문화적 자기효능감과 지식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성별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미술 · 조형예술과 대중공연은 여성의 문화적 자기효능감에 정(+)적 영향을, 영화 · 드라마는 여성의 문화적 자기효능감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인문학 분야 등의 도서 · 출판은 남성의 지식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끝으로 이론적 · 현실적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들어가며
Ⅱ.이론적 논의와 연구문제
Ⅲ.연구방법
Ⅳ.연구결과
Ⅴ. 요약과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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