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선 (한남대학교) 장미소 (고려대학교) 박양주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26857/JLLS.2019.2.15.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플립드러닝의 실제적 다양성을 기술(記述)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중부권에 위치한 A 대학에서 플립드러닝 수업 경험이 있는 다섯 명의 교수자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고, ‘플립드러닝 효과에 대한 인식’, ‘참여 동기 및 계기’, ‘플립드러닝 수업 설계, 개발, 운영’의 분석 유목을 도출하였다. 분석한 결과, 전체 수업의 설계, 사전 동영상의 성격과 개발/활용, 수업 중 활동 등이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되고 있었다. 수업은 대략 토론활동 중심, 소그룹 협력활동 중심, 프로젝트 중심 수업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이러한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됨에도 면담에 참여한 교수자들은 모두 플립드러닝 전략이 효과가 있었다고 인식하였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효과의 기저에는 교수자가 지니고 있었던 수업에 대한 열정,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 그리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대학 당국의 노력과 지원 등이 주효하였다고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508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