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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율미 (강원대학교) 정진화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57 - 182 (26page)
DOI
10.32349/ECERR.2019.2.23.1.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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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유아를 대상으로 기질을 측정하는 부모보고식 초간편형 유아 기질 척도(CBQ-VSF-P, Putnam & Rothbart, 2006)가 한국 유아를 대상으로 기질을 측정하는 교사 보고식 척도로서 타당한 도구인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강원도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만 3-6세 유아 395명이었다. 본 연구척도 문항은 원척도의 부모보고식 문항을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ㆍ보완한 후 내용 타당도를 검증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항의 반응분포는 정규분포를 나타내었고, 문항의 신뢰도는 양호하고, 문항의 변별도도 대부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척도의 구인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정열성/외향성이 8개 문항, 의도적 통제가 5개 문항, 부정적 정서가 7개 문항으로 추출되었다. 셋째, 최종문항들의 신뢰도 검증 결과, 전체 척도의 신뢰도 계수 Cronbach’s ɑ는 .76으로, 3가지 요인 각각의 신뢰도 계수 Cronbach’s ɑ는 .73-.87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가 유아의 기질을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타당한 도구를 사용하여 개별 유아들의 기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기질적 개인 차이를 고려한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문제행동지도를 포함한 교수ㆍ학습방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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