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순한 (구미하늘어린이집) 김수미 (대구과학대학교) 문정원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95 - 220 (26page)
DOI
10.20437/KOAECE24-1-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숲 자연생태체험놀이 활동이 장애 아동의 자연친화적 태도 증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G시에 위치한 장애어린이집 방과 후 교실에 재원 중인 장애등급 1급~2급의 3명의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였다. 숲 자연생태체험놀이활동을 12주 동안 총 12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를 장애아동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숲 자연생태체험놀이 활동은 장애아동의 자연친화적 태도 증진에 긍정적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숲 자연생태체험활동이 장애아동들에게 정서적인 긴장감 감소를 이끌어 내어 자연물을 찾고, 이를 관찰하고 탐색하는 직접적인 조작 경험을 통해 숲을 또 하나의 교실, 친근하고 즐거운 놀이장소로 인식하도록 하였다. 또한 장애 아동 스스로가 숲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자연과 친숙해지고 자유로운 놀이표현을 하게 되었으며, 자연에 대한 관심과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을 키우고 자연친화적 태도를 향상시켰다고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