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정민 (성산어린이집) 최윤희 (광운대학교) 김지은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57 - 78 (22page)
DOI
10.18541/ser.2016.05.15.2.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언어는 발달지체 유아의 의사소통능력 증진과 사회적 적응을 위해 반드시 습득되어져야 하는 기술이다. 그러나 발달지체 유아들은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있어 자발성이 부족하다. 발달지체 유아가 자발성을 갖고 자신의 의사소통 의도를 타인에게 표현하도록 하는 자발화를 촉진하는 것은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초를 마련해 주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자발화를 증가시키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대상자간 간헐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여 기초선, 중재, 일반화, 유지의 단계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중재 종료 후 대상 유아들의 일반화를 관찰하였으며, 유지효과는 중재 종료 3주후에 기초선과 동일한 상황에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는 대상 유아들의 자발화 빈도를 증가시켰으며 중재가 종료된 후에도 일반화되고 유지되었다. 결론: 자연물을 활용한 숲 체험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자발화를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자연물을 활용한 숲체험 놀이가 발달지체 유아의 자발화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으로 제시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9-000713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