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세민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치료학회 한국예술치료학회지 한국예술치료학회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59 - 71 (13page)
DOI
http://dx.doi.org/10.18253/kart.2016.16.1.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조화된 악기중심 음악활동이 발달지체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중진과 반사회적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연구대상은 일반 유아교육기관에 통합된 발달지체 유아 2명과 같은 반 또래 유아들이었다. 연구 설계는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먼저, 중재를 실시하기 전 발달지체 유아 2명의 기초선을 설정하고, 자유놀이 시간에 구조화된 악기중심 음악 활동을 실시한 다음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의 변화를 관찰 하였다. 이러한 절차와 방법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요약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화된 악기중심 음악 활동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을 증진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기초선 에서는 발달지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이 거의 관찰 되지 않았으나, 중재 이후에는 안내하기, 언어로 묻기, 놀잇감 나누어 갖기, 놀이참여하기 등과 같은 행동이 점진적으로 증가하였다. 둘째, 구조화된 악기중심 음악 활동은 발달지체 유아의 반사회적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기초선에 비해 발달지체 유아의 언어적 공격, 신체적 공격 그리고 위협행동 등이 점진적으로 감소하였다. 또한, 실험 종료 1주 후에 실시한 유지검사에서도 사회적 상호작용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모두 일정수준으로 유지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