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이숙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독심리운동학회 심리운동연구 심리운동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심리운동 놀이 중재와 발달지체유아의 언어표현력(어절수, 내용의 연계성, 창의적 표현)간의 기능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방법: 서울시 소재 A특수유아학교 유치반에 재원 중인, 평균 생활연령 만 6;6세 발달지체유아3명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 연구를 진행하였고, 기초선과 유지기간의 자유놀이및 중재 기간의 심리운동 중재 후에 각 회기별 놀이상황에 대한 그림카드 4장을 매 회기마다 새로제작하여 대상유아의 언어표현력을 어절수, 내용의 연계성, 창의적 표현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1. 심리운동 중재를 통해 발달지체유아 3명의 언어표현력의 하위항목인 어절수, 내용의연계성, 창의적 표현 모두 향상하였다. 2. 중재 종료 후 유지기간에도 대상유아들의 향상된 언어표현력이 유지되었다. 결론: 발달지체유아가 내적 동기를 통해 놀이움직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중재환경을 조성하고, 자율결정권 부여, 반복적인 성공 경험을 통해 자기효능감과 자신감 상승을 유도한 점, 나아가심리운동의 기본원리 및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신체놀이활동을 구성, 운영한 점 등이 대상유아들의 언어표현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발달지체유아 교육현장에서신체움직임 활동을 적극 실행하며, 교사의 수용적 태도와 긍정적 피드백을 통해 유아가 성공경험과자신감을 회복하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