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현정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133 - 158 (26page)
DOI
10.20437/KOAECE30-1-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물을 활용한 숲 놀이가 유아의 놀이성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G시에 소재한 Y유치원의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이다. 실험 처치는 2024년 3월부터 4월까지 주 3회 약 90분씩 8주 동안 총 24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유치원 인근의 숲을 놀이공간으로 활용하여 숲에서 구할 수 있는 자연물을 놀이자료로 한 유아 주도적이고 자발적인 놀이가 실행되었고, 비교집단에서는 생활 주제에 따른 실외 놀이가 실행되었다. 유아의 놀이성 평정은 Barnett(1990)가 제작한 Children’s Playfulness Scale(CPS)을 유애열(1994)이 번안하고, 배미경(2015)이 요인분석을 통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정서지능 평정은 김경회(1999)의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6.0을 사용하여 공변량분석(ANCOVA)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자연물을 활용한 숲 놀이는 유아의 놀이성과 정서지능에서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실험집단이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자연물을 활용한 숲 놀이가 유아의 놀이성과 정서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아교육 현장의 놀이 실행과 지원에서 자연물을 활용한 숲 놀이의 효과적인 적용 방안이 모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463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