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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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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정민 (계명대학교) 이진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315 - 342 (28page)
DOI
10.20437/KOAECE24-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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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활동에서 드러나는 유아교사의 흥미 개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D광역시 유아교사 13명을 심층 면담하여 Dewey의 흥미 개념과 교육적 흥미개념의 구분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았다. 유아교사들은 유아의 흥미를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지만, 흥미 개념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적용하기 보다는 당위적 중요성만을 강조하고 있었다. 유아교사들은 심리적 흥미만을 떠올리며, 신체적 흥미역시 단순히 행위적 측면만으로 해석하면서 직접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었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유아의 흥미와 교과를 이분법적으로 해석하며 유아의 흥미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한계를 경험하고 있었다. 반면 일부 유아교사들은 유아에게 귀 기울이고 주의깊게 관찰하며 유아의 흥미를 발견하고 지원해 나가고 있었다. 또한, 하나의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앎의 깊은 몰입을 존중하는 조작적 흥미와 개인성을 넘어서서 전체 집단의 지성을 추구해 나가는 사회적 흥미 개념을 반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신의 실천 의식을 교육학적 개념으로 연결 짓지는 못하는 한계를 경험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유아교사들에게 교육학적 흥미 개념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고민의 기회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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