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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태복 (서일대학교) 김민철 (피드백루프)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11 - 120 (10page)
DOI
10.7583/JKGS.2018.18.6.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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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게임은 단순히 재미를 즐기기 위한 수단이 아닌 교육, 의료, 홍보,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특별한 목적을 의도로 개발되어 활용된다. 이러한 기능성게임은 일반적인 게임이 가지는 게임성과 함께 특별한 목적에 부합하는 효과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게임성과 효과성을 모두 나타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본 연구는 기능성게임의 게임성과 효과성을 살펴보고 우수한 기능성 게임의 모델을 찾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실험에서는 상용화되어 서비스 중인 몇몇 기능성게임과 일반게임의 게임성과 효과성을 살펴보았고, 의미 있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기능성게임의 게임성과 효과성 지표
4. 실험
5. 결론 및 향후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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