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미영 (국토연구원) 송제룡 (경기연구원) 김종형 (인천발전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83 - 588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울시 조례는 서울시 마을버스의 기능을 도시철도 및 간선버스의 환승연계보조수단으로 규정하고 있다. 본 연구는 마을버스의 운행지표 검토를 통하여 서울시 마을버스의 기능을 재검토하는 방안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서 2016년 수도권 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하여 마을버스의 운행지표를 분석하고 주요환승수단과의 관계를 파악한다. 운행지표는 평균통행거리, 평균통행시간, 평균재차인원이며 주요환승수단은 도시철도, 서울시 간선버스, 지선버스를 포함한 수도권 버스이다. 과거의 자료와 비교할 때 서울시 마을버스의 환승비율은 높아지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특히 도시철도와의 환승이 다른 수단에 비해서 높은 것을 감안하며 서울시 마을버스는 도시철도역사를 중심으로 외곽지역을 연계하는 수단의 기능이 강한 것으로 파악된다. 또한 재차인원의 분석에서 피크시 평균 혼잡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어 운행/서비스환경을 개선하는 시도가 필요함의 파악이 가능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92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