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헌주 (한동대학교) 김경미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0권 제8호(통권 제58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71 - 29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H대학에서 지난 3년 동안 운영한 2개의 프로그래밍 교과목 학점을 인정하는 예비대학 구성, 운영과 해당 수강생 설문조사와 입학 후 학업성취도와 학교생활만족도를 분석한 사례연구이다. 분석결과, 제시한 5개의 연구문제 중 앞의 4가지 연구문제에서는 예비대학 참여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대학에 참여한 학생들은 인문계열의 학생보다는 자연계열의 학생들의 참여비율이 높지만 예비대학 중 이루어지는 수업이나 교육효과에 대한 만족도는 계열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각 과목 통과비율도 계열이나 성별에 관계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비대학에 참여한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간의 학업성취도와 학교생활 만족도에서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다섯 번째 연구문제인 전공 결정 경향에서는 예비대학 참여 여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체로 예비대학에 참여한 학생이 공학계열의 전공을 희망하는 경향이 뚜렷하였으며, 인문사회계열 전공 결정자가 현격히 적게 나타났다. 이는 프로그래밍 경험이 전공 결정에 영향을 주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관련연구
3. 연구개요와 연구방법
4. 연구결과 및 논의
5. 결론 및 향후연구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