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혜숙 (한남대학교) 한승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9권 제3호(통권 제47집)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35 - 16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 신입생 예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신입생 교육 관련 연구들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이 과정에서 발견된 미진한 부분들을 보완하고자 하였다. 또한 설문 조사를 통해 그동안 간과되어왔던 신입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조사․분석하고, 그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모색해 보았다. 입학해서 6주 동안의 기간이 대학 신입생들의 중도 이탈 여부와 대학 몰입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던 Tinto의 이론을 바탕으로, 대학 신입생 예비교육 프로그램을 단기(하루)와 장기(6주)로 나누어 각각 구성하였다. 그리고 Tinto의 ‘분리-전환-통합’의 단계를 참고하여, 신입생들이 대학 생활로 안전하게 진입할 수 있는 교육 주제와 내용을 담은 프로그램을 고안하였다. 체계적인 대학 신입생 예비 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와 교수 그리고 학생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매개체가 되어 줄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그램들 역시 그 중요한 매개체로 기능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목차

1. 들어가며
2. 신입생 예비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검토
3. 신입생 예비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4. 신입생 예비 교육 프로그램 설계
5. 나오며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710-001054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