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영 (추계예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85 - 19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대학 신입생의 대학적응력과 진로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교양 교과목을 개발하는 것이다. 최적의 교과목을 개발하기 위해 먼저 문헌연구와 국내 대학의 신입생 진로교과목의 사례를 분석하여 신입생 진로교육 교과목의 학습주제를 도출하고, 1학년 대상의 설문 응답자료에 대한 IPA Matrix 분석을 통해 학습주제의 비중을 결정하였다. 다음으로 수행목표의 명세화, 내용의 구조화, 평가도구의 설계의 단계를 거쳐 15주차의 교수학습설계안을 개발하여 2023년 1학기 신입생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였다. 신입생 진로교과목의 효과성을 검증한 결과, 전공만족도, 대학생활적응도, 셀프리더십, 인지된 학습성과 등의 요인에서 효과성을 확인하였으나 각 요인에 대해 소속대학별로 유의한 차이는없었다. 또한 수강생들은 학습성과가 높은 것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신입생 대상의 진로교과목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32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