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미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1 - 5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신입생 대학 적응과 진로 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해 개설한 대학 1학년 교과목이 실제 얼마나 긍정적 효과를 거두었는지, 2019년과 2020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수업 전, 후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것이다. 대면 강의가 당연했던 2019년, ‘S’대 디자인전공 신입생들은 ‘CHARM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대학을 이해하고, 적응하며, 동기들과 빠른 친밀관계를 형성하거나 전공진로 지원을 받았으며, 대학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020년 COVID 19으로 인해 전 세계가 위기 상황을 맞이하고 대학도 급작스레 비대면 강의를 실시하는 등 교육환경에 일대 변화가 시작되었다. 이에 따라 2020년 신입생 대상 설문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2020년 입학 신입생들은 대학 강의실과 캠퍼스, 기숙사, 대학가 주변환경을 경험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입학 동기, 학과 선배들과 만남 기회를 갖지 못해 연구자가 비교, 조사하려던 환경적응 효과는 비교가 불가능하였다. 다양하고 실험적인 방식의 비대면 강의였으나, 신입생 적응과 진로지도를 목료로 했던 CHARM 커뮤니케이션 강의는 여전히 의미있는 효과를 거둔 것으로 파악되었다. 디자인 전공생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하려 시작했던 연구는, 변화한 교육환경속에서 전공이 다른 신입생들간 비교 연구가 추가되었으며, 2019년과 2020년 해당과목을 수강했던 학생들과의 심층 면담을 통해 교육효과를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앞선 연구 3. 대학생활 적응 및 재학만족도 측정 4. 결과분석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5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