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진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813 - 820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3.4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는 활동은 생애 전반에 걸쳐 가장 중요한 교육적 경험 중 하나이다. 하지만 대학생들은 극심한 취업경쟁과 높은 실업률 속에서 진로를 결정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최근 체계적인 진로 교과목 개발의 필요성이 제시되었고 최근 진로 교과목의 효과가 검증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진로교과목 운영의 효과가 직접적인 진로 관련 변인에 한정됨으로써 진로교과목 운영의 확대를 위한 자료가 충분치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 즉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 대인관계능력이 본 진로설계 교과목을 통해 향상되는지, 전공에 따라 그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진로교과목의 적용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대전에 위치한 한 사립대학교 1학년 학생 1,426명으로 일주일에 100분씩 13회 동안 진로설계를 위한 다양한 활동이 제공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활용하여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진로설계 교과목은 대학생의 핵심역량인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 그리고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공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