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미영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취업진로학회 취업진로연구 취업진로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 취업진로교육으로서 역량기반 진로교과목의 필요성을 환기하며, 대학의 교과과정으로서 교양교육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진로교과목의 발전적인 방향성을 제시하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대상은 수도권 4년제 대학교에서 2014년 1학기에 교양과목으로 개설된 진로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109명과 수강하지 않은 학생 62명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도구는 ‘역량기반 진로교과목’과 ‘진로적응성 척도’ 및 ‘수업 내용 영역 및 수업 방법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설문지’이다. 수업 실시 후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통해 분석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사전 검사 결과에 대해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진로교과목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집단(실험/통제)와 시기(사전/사후)에 따른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실시하였다. 진로적응성 향상에 유용한 수업 내용과 수업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업 실시 후 두 집단에 대한 분석 결과 진로적응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하위요인에서도 책임감, 목표의식, 주도성, 직무능력에서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적응성을 향상 시키는데 본 진로교과목이 효과가 있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창의성, 대인관계, 개방성, 긍정적 태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수강생에게 지각된 수업 내용영역 및 수업 방법별 유용성과 진로적응성의 상관을 확인한 결과, ‘자기이해’, ‘직무 및 역량이해’, ‘과제기술습득’, ‘의사결정 및 목표설정’ 등 모든 수업 내용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났다. 수업 방법에서는 ‘정보제공 및 강의’, ‘PT 및 모의면접 실습’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나타낸 반면 ‘과제작성’, ‘조별 스터디활동’, ‘주제별 토의활동’에서는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통합적인 교수?학습전략을 토대로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으로서 역량기반 진로교과목의 적용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역량기반 진로교과목이 대학생의 진로적응성 즉 핵심역량 함양을 위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하며, 역량기반교육으로서의 효과적인 취업진로교육의 방법을 제시하고 대학 취업진로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모색해보는데 있어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