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9 - 24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기업은 인재를 선발하는 평가요소로 핵심역량을 강조하며 창의성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대학은 대학생의 진로에 대한 준비로 창의적 성향과 진로핵심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함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개인배경(학년, 전공계열, 성별)에 따라 창의적 성향과 진로핵심역량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여 창의성과 핵심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대학생 49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창의적 성향과 진로핵심역량 간에는 정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진로핵심역량의 하위변인 중 자기관리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분석적/비판적사고력, 솔선수범, 갈등해결 및 협력은 창의적 성향 간에도 상관관계가 유의하였다. 그리고 창의적 성향은 학년과 전공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성별 차이가 있었다. 즉, 호기심, 과제집착력, 독립심모험심, 문제해결리더십에 있어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았다. 그리고 진로핵심역량 중 공통핵심역량에서는 개인배경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세부영역 핵심역량 중 사회적 차원과 문제해결적 차원에서도 남학생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고려하여 역량기반 진로교육을 위한 교양과목개설, 프로그램개발 및 진로상담을 실시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