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창의력교육학회 창의력교육연구 창의력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2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의 필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경화 외(2014) 연구에서 개발된 사회영역 핵심역량 함양 수업모델을 중학교 교실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한 후, 사회교과 시간에 적용하여 중학생의 핵심역량과 창의적 리더십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였다. 사전, 사후검사로 핵심역량 체크리스트, 수업목표 관련 사회교과 기반 핵심역량 평가, 창의적 리더십 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실험을 위해 본 연구에서 재구성한 사회과 핵심역량 수업모델을 실험집단에 적용하였다. 사전검사 결과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각 요인에서 동질성이 확보되었으므로, 실험실시 후의 사후검사 점수를 사용하여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였으며, 사후-사전검사 평균점수 비교(t-test)를 통해 실험 후 향상 정도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핵심역량에 있어서는 공통, 세부 및 전체 핵심역량에서 향상이 나타났으며, 수업목표 관련 사회교과 기반 역량에서도 프로그램의 효과가 입증되었다. 창의적 리더십에 있어서는 사회적 리더십을 제외한 창의적 리더십 전체 점수와 개인적 리더십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적용한 핵심역량 함양 수업모델의 효과가 입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세계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역량중심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신뢰롭고 타당하게 개발된 핵심역량 함양 수업모델이 잘 활용되어야 할 것이라는 것을 시사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