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미 (세종국제고등학교)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1 - 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융합수업이 고등학생의 진로 및 교과 핵심역량과 창의적 성격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는 단일집단 실험설계로, S 국제고등학교 1학년 5개 반 110명을 실험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이들에게 실험 전, 후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 창의적 성격검사와 진로 및 교과 핵심역량평가(이경화, 2014)를 실시하였다. 교과 핵심역량평가는 동형검사(A, B)를 사용하였고, 실험기간은 5주였다. 본 연구는 단일집단 실험설계로 진행되었으므로, 실험 전, 후에 실시된 검사결과를 이용하여 대응표본 t-test를 적용하여 비교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융합수업은 고등학생들의 진로 핵심역량과 교과 핵심역량 향상에 효과가 있었으며(p<.001), 창의적 성격을 향상시키는데도 효과가 있음(p<.001)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대학입시만이 아니라 미래에 진로 및 직업을 선택하여 활동할 경우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함양시키는 일이 고교교육에서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융합수업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한 결과,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따라서 향후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비전을 찾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진로지도를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이나 사회관련 교과목 시간에 적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