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원빈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51 - 170 (20page)
DOI
10.32341/JCER.2018.06.31.2.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진로계획의 수립과 직업탐색의 과정을 보내고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정체감에 관련한 연구를 수행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4년제 H대학에 재학 중인 1~4학년 학생 124명을 대상으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K-CESA) 도구를 활용해 핵심역량을 측정하고, 성취가치와 진로정체감에 대해 자체평가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성취가치, 핵심역량 및 진로정체감 간 관계를 검증하고자 했다. 연구결과, 첫째, 성취가치는 진로정체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취가치는 핵심역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핵심역량은 진로정체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성취가치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개별효과보다 핵심역량을 매개로 미치는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가치, 핵심역량 및 진로정체감은 정적인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대학생 시기 학생의 진로정체감 향상을 위해 핵심역량 기반의 교육과정 개선과 이와 관련한 비교과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정책적 함의를 도출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3112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