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영 (고신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7 - 90 (20page)
DOI
10.18612/cnujes.2021.42.4.6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핵심역량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단기 종단자료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 K대학을 임의표집하여 2018∼2020년 3년 간 핵심역량 진단조사(KCC)에 모두 참여한 학생 342명을 대상으로 잠재성장모형분석과 집단 간 차이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K대학의 핵심역량(KCC)는 2018, 2019, 2020년 3년 간 매년 증가하였고, 5개 하위 역량 중 2018년 대비 2020년에 평균값이 가장 많이 향상된 변수는 글로벌 리더십이었다. 둘째, 성별과 전공 계열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K대학의 대학생 핵심역량(KCC)은 2차년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성별차이와 계열별 차이가 발견되었는데,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평균값이, 이공자연계열보다 인문사회계열의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무변화 모형보다 선형변화 모형의 적합도가 더 개선된 것으로 나타나 선형변화 모형으로 잠재성장모형 분석을 수행한 결과, K 대학 재학생 핵심역량은 변화율이 정적으로 나타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핵심역량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5개 하위 핵심역량에 대한 잠재성장모형의 추정치 역시 학년이 올라갈수록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년별, 성별, 계열별 핵심역량 향상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설계와 실천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