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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경호 (경상남도교육청 미래교육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99 - 425 (27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2.1.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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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남교육종단연구의 3년 단기 종단 자료를 활용하여 경남지역 초등학생의 핵심역량 성장궤적 분석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경남교육정책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핵심역량 성장궤적은 어떠한가? 둘째, 경남혁신교육 정책(수업혁신과 학교민주주의)은 초등학생들의 핵심역량 성장에 영향을 주는가? 연구를 위해 경남교육종단연구 1차년도~3차년도 조사에 응답한 초등학생 패널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3개년도 조사에 모두 응답한 학생 3,413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핵심역량 평균값을 비교한 결과 증가, 감소, 또는 증가 후 감소 패턴이 나타났다. 둘째, 핵심역량에 대한 잠재성장모형 분석결과, 무변화 모형보다 선형변화 모형이 더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형변화모형에 성별, 지역, 학교구분과 같은 인구·사회학적 변인을 투입한 결과, 핵심역량의 초기값과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혁신교육정책 효과성 분석을 위해 투입한 수업혁신과 학교 민주주의 변인 모두가 초등학생의 핵심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 분석을 위해 설정한 혁신교육 정책이 핵심역량에 영향을 주는 일방향적 구조가 아니라 상호 호환적인 구조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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