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정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143 - 1,15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신입생 세미나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하고 이에 대한 학생들의 진단 조사를 비롯한 사전 사후검사와 만족도 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조사를 분석한 결과, 강의 방식 및 교육 환경에 대한 불만족, 학과 적응에의 어려움에 대한 응답이 가장 많았다. 사전-사후 검사를 비교 분석한 결과, 전공 이해도와 교수님과의 교류, 학과에 대한 호감도가 가장 많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 만족도 조사 결과에서는 신입생 세미나 프로그램을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활동별 만족도에서는 선배 멘토링 활동 점수가 가장 높았고 핵심역량 개선도 방면에서는 의사소통 역량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수렴하여 프로그램 참여 인원 및 지원 수준을 확대하고 프로그램의 주제와내용을 학생의 요구와 눈높이에 맞게 다양화 하며, 동료 간 활동 및 선배 멘토링 활동을 보다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65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