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지철 (동명대학교) 정지언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13 - 62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신입생의 교양수업에 대한 인식이 중도탈락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가를 밝히는 것을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부산 소재 A 대학의 재학생 1,042명의 응답 결과를 바탕으로, 다른 학년과비교되는 신입생의 교양수업에 대한 경험과 만족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교양교육에 대한 인식이 중도탈락 의도에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했다. 그 결과 첫째, 신입생의 교양교육 경험과 만족에 대한 인식은 다른 학년에 비해 긍정적으로 나타났고, 특히 2학년에 비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다른 학년들과 달리 신입생의 경우만, 교양수업 경험 중에서도 ''교수-학습활동''에 대한인식이 중도탈락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학년보다 신입생의 교양수업 이수 비율이 높을 뿐 아니라, 대학생이 되어 처음 경험하는 교양수업의 교수-학습 활동이 고등교육의 경험을대표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전 학년에서 교양교육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가 중도탈락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록 신입생이라 할지라도 대학의 만족은 수업뿐 아니라 대인관계 경험, 사회적 경험 등 수업 외 요소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81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