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479 - 50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은 K대학에서 진행했던 신입생 세미나 수업 운영 결과를 검토하고 수업의 질적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했다. 운영 결과, K대학 신입생 세미나는 학과(전공) 특성을 반영한 전공 비교과(co-curricular activities) 수업으로 진행되고 있었으며 수업 운영에 있어서 구성원(교수, 학생)의 역할(코칭) 및 참여(활동 중심)를 높인 특성을 보였다. 수업 내용은 3개의 범주(확장된 오리엔테이션, 전공 세미나, 진로 세미나)로 구성되어 있었고 각 학과(부)는 3개 범주를 기반으로 학과(부) 특성을 반영하여 세부 주제를 개발·운영하였다. 신입생 세미나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학생들의 특성(예: 자퇴의도, 대학 및 전공 희망순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는 프로그램 개선 시 학생 특성을 고려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수업 운영을 위해서 상향식 수업 설계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탐색하는 학습방식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3. 신입생 세미나Ⅰ: 한마드림하이 4. 한마드림하이 운영 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10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