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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송윤아 (조선대학교) 정여원 (조선대학교) 장세린 (조선대학교) 박주영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3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31 - 1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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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유니클로(Uniqlo)는 세계 3위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작은 가게에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 유니클로의 과거와 현재를 관통하는 성공요인이자 경쟁 우위의 원천인 혁신전략을 분석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는 변화의 시대를 대비하는 기업들에게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사례연구는 유니클로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자료 및 출판물, 관계자 인터뷰, 기업 홍보자료 등의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유니클로의 성공요인인 혁신전략을 기업의 창업부터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과정 그리고 현재의 모습까지 시기별로 나누어 전사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약점 보완과 시대 변화 수용이라는 두개의 목표달성을 위해 유니클로는 기존의 제조 소매업에서 정보 소매업으로 기업의 정체성을 변화시키고 있다. 빅 데이터를 활용한 소비자 니즈 분석, 파이프 라인 방식에서 네트워크 방식으로의 조직구조 개편으로 더욱 빨라진 상품기획 및 의사결정 속도와 물류 혁신의 결과를 가져왔다.
[연구의 시사점] 본 사례 연구를 통해 한국의 의류 기업에게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에 대한 적응 전략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기업의 전략적 혁신을 통한 경쟁우위 획득이 중요함을 시사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챔피언 유니클로(Uniqlo)의 새로운 도전
Ⅱ. 유니클로, 작은 양복점에서 패션계의 공룡이 되기까지
Ⅲ. 유니클로, 성공 방정식에 갇히다
Ⅳ. 유니클로, 의류 제조업에서 정보 제조 소매업으로
Ⅴ. 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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