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육영진 (수원시정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04 - 20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원시의 인구 추이는 경기도의 인구 추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며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수원시의 교통정책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고령자 통행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수원시 고령자의 시내 통행은 수원시 고령자 전체 통행 대비 87.2%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행 목적에 따라 수원시 고령자 전체 통행 대비 귀가 통행 44.7%, 출근 통행 13.7%, 여가 통행 11.4%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자의 통행 수단은 도보가 70.9%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수원시 권역 내 고령자 통행은 지역 내 통행이 고령자 전체 통행 대비 90.4%로 나타났으며, 권선구가 33.3%, 장안구가 24.8%, 팔달구 16.8%, 영통구 15.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선구와 장안구의 고령자 통행이 높은 것은 수원시 고령자 인구의 58.6%가 권선구와 장안구에 거주하며, 수원시의 노인복지 관련 시설(노인복지관, 경로당 등)의 58.6%가 장안구와 권선구에 소재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고령자 통행은 지역 내 통행이 많이 발생하며, 통행수단은 도보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므로 지역 내 고령자 통행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인보호구역과 생활도로구역 확대 등의 교통정책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93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