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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다정 (인천대학교) 김응철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22 - 22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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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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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졸음쉼터의 진 · 출입 차량의 주행속도 조사를 통해 졸음쉼터 가 · 감속차로 길이, 설치위치의 종단경사 및 곡선반경이 주행차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졸음쉼터 적정 가 · 감속차로 길이 산정을 위해, VISSM을 활용하여 진출입부 길이 별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가 · 감속차로를 이용하는 차량의 개별차량 주행궤적 자료를 추출하여 차량의 감속 및 가속도의 표준 편차를 산출하였다. 주행속도 조사 결과과 졸음쉼터 설치위치의 곡선반경 및 종단경사에 따른 속도차이는 크게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가 · 감속차로 길이에 따른 차량간의 속도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특히 가 · 감속차로 길이가 짧게 설치된 졸음쉼터의 경우 차량간의 속도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차량이 졸음쉼터 진입시 충분히 감속을 하지 못하고 진입하거나 졸음쉼터 이용후 본선 진입시 충분히 가속을 하지 못한채로 본선에 진입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 · 감속차로 길에에 따른 시뮬레이션 분석결과진입부의 경우 휴게소 기준(215m)의 감속차로 길이 확보가 필요할것으로 판단되며, 진출부의 경우 340m의 가속차로 이상으로 설치하였을 때 안전한 진출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국내 · 외 연구 사례
Ⅲ. 졸음쉼터 진 · 출입 차량 주행속도 분석
Ⅳ. 적정 가 · 감속차로 길이 산정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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