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숙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0권 제1호(통권 323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37 - 163 (27page)
DOI
10.22557/HG.2019.3.80.1.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의 목적은 대학 기초 글쓰기 수업에 팀 기반 학습법을 적용하는 구체적 방안을 제시, 그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는 데 있다. 대학 신입생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 글쓰기 수업에서 고민이 되는 것은 준비도가 다른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을 이끌어 대학에서의 학문 활동은 물론 사회에서의 글쓰기 활동 역량까지 길러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오늘날 대학의 여러 수업에서는 팀 활동 수업인 팀 기반 학습법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수업일 뿐만 아니라 팀 활동을 중시하는 사회 구조를 반영하는 것으로 최근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주목받고 있다. 이글에서 사례로 든 수업은 사전 계획과 준비, 활용, 평가로 이어지는 팀기반 학습법의 매뉴얼을 글쓰기 수업에 적용한 것이다. 글쓰기 과정 익히기, 보고서 쓰기, 맞춤법 알기, 설명 글, 주장 글 등 글쓰기 수업의 다양한 활동에서 팀 기반 학습법을 적용하였다. 이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경험을 했고 수업 목표를 비교적 수월하게 달성하였다. 학생 간 격차도 줄었으며 이탈자가 거의 없었다. 이전의 일방적 교수법에 비해 교수에 대한 교수자의 부담은 줄어드는 한편 학생들의 수업만족도도 높아졌다. 철저한 사전 계획, 팀 과제로서의 양질의 글쓰기 콘텐츠 생성 등 지속적인 연구로 효과적인 팀 기반 글쓰기 수업이 더욱 확산, 발전되기를 바란다.

목차

〈벼리〉
1. 서론 : 팀 기반 학습(TBL)의 의미
2. 팀 기반 학습과 〈글쓰기〉 교과
3. 팀 기반 학습법 적용 〈글쓰기〉 수업 방법과 사례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568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