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형준 (부산발전연구원)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734 - 73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구조개혁 이전까지는 국내 지역간 철도를 대상으로 한 선로용량관리는 단일 주체에 의해 수행되었으나 구조개혁 이후에는 선로용량 관리 과정에서 관련 당사자별로 각기 상이한 기준을 가지게 되었다. 도로에서는 미국의 HCM 등을 통하여 도로 용량 및 그에 따른 서비스 수준 산정 방법이 매뉴얼화 되어 있어 전 세계에서 거의 공통적으로 쓰여 지고 있다. 철도용량에 따른 열차운행횟수의 결정은 차량구입비 및 운영비용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문제이므로 운영자 측면에서도 적정한 서비스 수준 산정이 필요하나 국내에선 이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다. 따라서 철도 선로용량 산정 시에도 도로에서와 마찬가지로 서비스 수준을 고려한 철도용량 산정 방법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