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학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종우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5호(통권 제119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405 - 415 (11page)
DOI
10.7782/JKSR.2019.22.5.4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운영에서는 철도 인프라의 활용도를 최대화하면서 동시에 열차 간 간섭에 의한 운영품질 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용량 활용의 적정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적정 용량 활용범위 설정의 입력 파라미터인 최대용량을 결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는 입력 부하와 출력 부하의 비율을 지표로 활용하는 실험적 기법이다. 이 지표는 열차 수가 증가함에 따라 해당 선로로 들어오는 열차 수와 나가는 열차 수의 변화 특징을 기반으로한다. 이 방법을 통하여 입력 부하 대비 출력 부하의 비율이 1보다 작아지는 편의점을 결정할 수 있다. 균일 교통류로 운영되는 가상 노선 예제를 통하여 복선 선로의 단방향 최대용량 산정에 이 방법을 적용하여, 철도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확률적 영향이 고려된 선로용량 산정 방법이라는 것을 추론하였다. 본 논문의 최대용량 결정 방법은 기존 인프라의 활용도 판단에 활용 가능하며, 이는 철도 인프라의 추가 투자수요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최대 선로용량 설정
3. 실험기반 최대 선로용량 설정
4. 실험 및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57-000690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