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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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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빈 (Korea Railroad Operation Technical Corporation) 이진선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1권 제1호(통권 제104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78 - 90 (13page)
DOI
10.7782/JKSR.2018.21.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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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복수의 철도운영기관이 공용하는 철도네트워크에서 선로용량 한계에 도달한 특정 구간에 열차들이 균일한 운행특성을 가지도록 열차슬롯 평행배열기법을 적용하는 경우 선로용량 증대효과와 그 적용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그 전?후 구간에 존재하는 열차경합에 따라 이를 적용하지 아니한 경우에 비하여 시종점구간 전체에 시간당 1개 슬롯 정도 증대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열차슬롯 평행배열은 선로용량을 최대로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러므로 열차슬롯 평행배열을 통한 선로용량 증대효과 및 그 적용성은 시종점구간 전체 열차운행(traffic)을 대상으로 분석하여야 하며, 열차슬롯 평행배열은 운행시간을 늘어나게 하므로 시종점구간 운행시간이 중요한 중장거리 네트워크보다 전체 수송량이 더 중요하며 도중역 정차패턴이 비교적 단조로운 구간에서 첨두시간대 열차슬롯 증대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고 본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현황 및 선행연구 고찰
3. 열차슬롯 평행배열 효과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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