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상담코칭지원센터 연세상담코칭연구 연세상담코칭연구 Vol.11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83 - 199 (17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소고는 본 연구자와 공격성 내담자 아동 H가 주 1회 회기 당 50분씩, 1년간 진행해 온 놀이 사례를 다루었다. 사례는 총 3가지 단계로 초기 단계는 아동과 치료자의 신뢰감 형성에 집중했으며 동시에 놀이의 소극적 표현을 통해 아동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는 타인에 대한 박해 불안과 두려움에 대해 집중하였다. 중기 단계는 적극적으로 표현되기 시작하는 아동의 공격성과 분노감에 대해 안아주는 자세를 가진 상담자의 반응이 주는 치료적 효과에 대해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나쁜 대상과 좋은 대상을 분리하듯 편 가르기 놀이를 하는 아동의 내적 세계에 상담자가 함께하는 것에 의미를 가졌다. 궁극적으로 이 모든 놀이치료의 과정이 과연 어떤 놀이 치료적 효과를 가져왔는지에 대해 정신 분석적 시각으로 조명해 보며 더 나아가 그 시각을 넓혀 청소년 그리고 성인에 이르기까지 확장하여, 현대 사회에 급증하는 파괴적이고 공격적인 현상들에 대한 폭넓은 이해에 한 걸음 더 다가가 보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사례 예시
Ⅳ. 논의
Ⅴ. 결론 및 의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