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정미 (연세대학교) 박중신 (연세대학교) 황우호 (연세대학교) 김보리 (이화여자대학교) 김건하 (이화여자대학교) 홍세준 (고려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405 - 41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가 고령화됨에 따라 사회적 연결망이 줄어들고, 건강상의 이유로 주로 혼자 TV 를 시청하는 고령자가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배경에 기반하여, 고령자들과 TV 를 함께 시청해 줄 수 있는, `TV 동반시청 컴패니언봇`에 대한 고령자의 인식과 디자인 요소를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Wizard of Oz 방법을 적용하여 탐색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총 23 명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실제 가정환경 내에서 컴패니언봇 프로토타입과 함께 TV 를 동반 시청한 후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분석 결과, 고령자는 컴패니언봇을 손주, 친구, 비밀을 털어놓을 수 있는 사물, 애완동물, 기계 등으로 인식하였다. 고령자들로 하여금 컴패니언십을 느끼게 하는 주요 요인으로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적 존재감이 도출되었다.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주요 디자인 요소로는 맞장구가 있었다. 사회적 존재로 느끼게 하는 디자인 요소는 고령자의 봇에 대한 관계 인식을 바탕으로 한 대화 인터랙션에 기반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TV 동반 시청 컴패니언봇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 관련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