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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영규 (한국철도시설공단) 장강석 (유니슨테크놀러지) 정찬묵 (우송대학교) 어성욱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환경공학회 대한환경공학회지 대한환경공학회지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04 - 21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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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열차의 설계 및 운행기술이 발전하면서 고속철도의 운행속도가 빠르게 증속되고 있다. 반면 증속 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해 고속철도 연변의 주거지역에서는 많은 소음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고속철도 소음에 대한 민원도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철도 및 일반철도에 대한 방음시설 현황을 조사하고, 방음시설 성능보완을 위해 설치된 소음저감장치에 대한 장기모니터링을 수행하였다. 또한 소음저감장치의 현장적용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국내외 평가방법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이 평가방법에 대한 조사 후 두 가지 평가방법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 평가방법은 설치 전과 설치 후에 측정하여 평가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설치와 미설치 구간을 동시에 측정하여 평가하는 방법으로 장기모니터링에 적합한 평가방법이다. 한편 이 두 가지 평가방법을 이용하여 소음저감장치에 대한 성능을 분석한 결과, 개발된 소음저감장치는 5년 동안 시기나 날씨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3 dB 이상의 소음저감이 되는 것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약
1. 서론
2. 철도방음시설의 실태 및 현황
3. 성능보완용 소음저감장치
4. 테스트베드 성능검증방법
5. 성능검증결과
6.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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