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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근희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2호(통권 제60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873 - 900 (28page)
DOI
10.33645/cnc.2019.04.41.2.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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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문학관 학예사’ 양성에 필요한 교과목인 ‘문학관 운영 방법론’을 제안하고 구체적인 수업 내용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문학관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면서 박물관과는 구별되는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는 문학관에는 ‘박물관 미술관 진흥법’에 의거한 ‘학예사’가 아닌 ‘문학진흥법’에 따른 ‘문학관학예사’를 두어야 하는 당위성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에 따라 문학관을 운영하는 데 있어 ‘문화 콘텐츠 개발 능력’, ‘스토리텔링 구사 능력’, ‘자료 보존 및 활용 능력’, ‘행정 능력’ 등을 갖춘 문학 전공 학예사가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언급하였으며, 이러한 능력을 갖춘 문학관 학예사를 양성하기 위한 ‘문학관 운영 방법론’ 교과목을 설계하였다. 문학관을 활용한 과목 개발은 실천적이고 응용적인 분야를 포함하면서 동시에 ‘문학관 학예사’라는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문학관 학예사’를 문학관에 배치하기 위해서는 관련된 법령을 정비해야 하므로 가장 우선적으로 ‘문학관 학예사’의 필요성을 널리 알려야 한다. 그리고 관련 법령제정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하여야 한다. 이러한 일들은 모두 국어국문학계에서 우선적으로 실천해야만 한다. 이 작은 논문이 관련된 부서에서 법령을 보완 정비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1. 서론
2. 문학관의 특성
3. 문학관 운영에 필요한 능력
4. ‘문학관 학예사’를 위한 법령 정비
5. ‘문학관 운영 방법론’ 교과목 설계
6. 결론
참고문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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