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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명심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9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78 - 8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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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독일의 평생교육정책을 역사적 배경을 중심으로 비교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한국의 평생교육정책의 전개과정을 시대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독일 평생교육정책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한국에서는 중앙정부 중심으로 top-down 방식의 평생교육이 전개되고 있으며, 이에 반해 독일의 평생교육정책은 사회의 요구에 자연스러운 변화를 하고 있다. 둘째, 한국은 대부분의 경우 여가활동을 위한 교양강좌에 편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나, 독일의 시민대학은 지역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셋째, 한국의 평생교육 참가율은 OECD 선진국에 비해 낮은 상태이며, 독일의 경우 장기적 관점에서 평생교육의 참여율의 확대를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수요자를 중심으로 지역의 특징에 따라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이러한 독일의 평생교육정책이 현재의 한국평생교육정책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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