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훈 (현대자동차) 서원진 (현대자동차) 허철영 (금호석유화학) 곽경환 (금호석유화학) 김상범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분자학회 폴리머 폴리머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401 - 40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코폴리머 폴리올 함량 및 다양한 NCO 당량비 변화에 따른 자동차 시트용 폴리우레탄 폼 패드의 정적 및 동적 안락감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정적 안락감은 만능시험기(UTM)를 사용하여 폴리우레탄 폼의 응력-변형도 선도 분석을 통해 25%, 65% ILD, 압축에너지손실률, sag factor를 측정하였고, 동적 안락감은 진동특성평가 장비를 사용하여 폴리우레탄 폼의 공진주파수 및 6 Hz에서의 진동전달률을 측정하였다. NCO 당량비 100일 때 폴리우레탄 폼 내 코폴리머 폴리올의 비율을 증대함에 따라 정적 안락감의 ILD 증가, 압축에너지손실률 감소 및 동적 안락감의 공진주파수 및 진동전달률이 증가하는 특성이 확인되었다. 시차 주사 열량계(DSC)를 활용하여 코폴리머 폴리올 함량에 따른 폴리우레탄 폼의 분자학적 유동성 변화를 관찰하고자 하였고, 코폴리머 폴리올 함량 증가 시 유리전이온도(T<SUB>g</SUB>) 상승 현상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서론
실험
결과 및 토론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