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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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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Yoon Park (Seoul Media Institute of Technology) Janghoon Yang (Seoul Media Institute of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039 - 1,049 (11page)
DOI
10.9728/dcs.2019.20.5.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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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기술의 발달에 따라서 자폐 아동을 위한 다양한 중재 방법들에 새로운 미디어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움직임 기반 게임의 대표적인 플랫폼 중에 하나인 키넥트를 이용하여 시지각 발달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주요 과정은 게슈탈트 원리와 게슈탈트 요법에서의 알아차림과 포용에 기반하여 설계되었다. 제안된 시각 운동 통합 학습과정은 키넥트의 움직임 인식 기능을 이용하여 아이들이 제시된 그림의 외곽선에 맞추어 신체 자세를 취하는 것을 강화하는 형태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2명의 7살 자폐 아동과 2명의 일반 아동을 주에 2회씩 12주에 걸쳐 총 24회의 통합 교육을 실시하였다. 시지각 발달 검사 (MVPT-3)를 중재 전과 후에 실시하여 자폐 아동과 일반 아동 모두 원점수나 환산연령이 크게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성적으로 감정의 공유등과 같은 이전에 관찰되지 않았던 사회적 행동들도 자폐 아동에게서 발견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Gestalt Visual Motor Integration Learning (GVMIL)
Ⅲ. Method
Ⅳ. Results
Ⅴ. Discussion
Ⅵ.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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