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재홍 (아주대학교) 오기승 (아주대학교) 이종겸 (아주대학교) 박상영 (현대기아자동차) 이경훈 (현대기아자동차) 이진우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3권 제6호(통권 제405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443 - 450 (8page)
DOI
10.3795/KSME-A.2019.43.6.4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목표 음향 특성을 갖도록 음향 시스템을 변경하는 설계 절차를 제시하고, 자동차용 머플러 설계 문제에 적용한다. 차량의 배기계에 장착되는 머플러는 음질 평가 결과에 따라 특정 주파수 대역의 투과 손실 값을 적절히 변경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용된 머플러는 입구와 출구가 일치하지 않고, 다수의 구멍이 존재하는 배플과 삽입관을 각각 3개씩 갖고 있다. 각 구성 요소의 변화에 따른 투과손실 곡선의 변화를 살펴보는 선행 연구를 수행하여, 관심 주파수 대역의 음향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설계 변수를 선별한다. 두 개의 치수 최적 설계 문제를 정식화하고, 상용 유한 요소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순차적으로 최적해를 구한다. 이렇게 최적 설계된 머플러의 투과 손실 곡선과 목표 투과 손실 곡선을 비교하고, 제작한 머플러에 대한 음향 실험을 수행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설계 문제 정의와 설계 전략
3. 부품의 기여도 분석
4. 최적 설계
5. 검증 실험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50-000679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