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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43 - 161 (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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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와 휴대전화의존 간의 관계에서 학습태도의 종단적 매개효 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초등학교 5학년 시기의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가 초등 학교 6학년 시기의 학습태도를 매개로 중학교 1학년 시기의 휴대전화 의존도에 영향을 미치 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의 초등학교 4학년 패 널 가운데 2차년도(초5), 3차년도(초6), 4차년도(중1) 모든 차수에 응답한 총 2,013명의 자료를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ARCLM)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전 시점의 방임, 학습태도, 휴대전화 의존도는 이후 시점의 방임, 학습태도, 휴대전화 의존 도 각각에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전 시점의 방임은 이후 시점인 학습태도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전 시점의 학습태도는 이 후 시점인 휴대전화 의존도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 5 시점의 방임과 중 1 시점의 휴대전화 의존도 간의 관계에서 초 6 시점의 학습태도는 완전매 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 5 시기에서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가 높을수록 초 6 시기의 학습태도는 부정적이 되고, 초 6 시기에서 학습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중 1 시기 의 휴대전화 의존도는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하여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도와 휴대전화 의존도간의 관계에 있어 학습태도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이를 통해 아동의 휴 대전화 의존적 사용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 부모의 방임적 양육태 도 개선과 동시에 아동의 학습태도 증진이 중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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