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27 - 45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잠재변화점수모형을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자아개념의 변화와 휴대전화 의존도 변화 간의 종단적 상호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한국교육종단연구2013의 1차년도부터 5차년도까지의 자료를 활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직전 학년의 자아개념과 휴대전화 의존도 수준이 다음 학년의 자아개념과 휴대전화 의존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직전 학년의 자아개념이 다음 학년의 휴대전화 의존도의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직전 학년의 휴대전화 의존도는 다음 학년의 자아개념 감소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및 잠재성장모형과 비교하여 잠재변화점수모형의 유용성 및 향후 활용을 위한 제언이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