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319 - 341 (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부정적 정서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조절효과를 규명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지역 C시에 소재하고 있는 3개의 일반계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5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독립표본 t-검증 및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부정적 정서와 자기자비, 학교적응 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부정적 정서의 경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것 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적응의 하위요인인 학교생활에서의 적응과 마음챙김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정적 정서와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기자 비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자기자비(전체)와 하위 요인 중 보편적 인간성은 부정적 정서와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자비의 2요 인 모델에 따른 자기자비적 태도와 자기비판적 태도가 부정적 정서와 학교적응과의 관 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 자기자비적 태도만이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고등학생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정서조절전략으로서 자 기자비에 대한 연구 및 청소년 상담 실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