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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경 (Sungkyunkwan University) 김동엽 (Sungkyunkw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5호(통권 제119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416 - 427 (12page)
DOI
10.7782/JKSR.2019.22.5.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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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교통 수단으로 철도에 대한 투자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선로의 고속화를 위한 단선철도의 복선화 및 선형개량 사업 등 철도망이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환경친화적 철도 건설을 위해서는 기존의 철도 건설 계획에 포함되는 환경평가 체계의 보완이 필요하며, 경제성 분석 지표에 대응할 수 있는 환경생태적 가치를 고려한 지표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친화적 철도 노선의 선정을 위한 정량적 평가 기준을 선정하기 위하여, 일표본 t-검정과 계층분석법(AHP)을 활용하였다. 사전 설문에서는「환경친화적 철도지침」에 근거한 분야별·평가항목별 중요도와 환경생태적 가치를 고려한 평가 기준 개발 필요성 및 평가 지표 적합성 등을 검토하였다. 2차 설문에서는 일표본 t-검정을 활용하여 각 지표별 평가 항목의 적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3차 설문에서는 AHP기법을 활용한 평가항목별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이를 종합한 평가에서 평가항목별 평가 기준을 제시하였고, GIS 분석을 통하여 운영 중인 철도 노선에 적용하고, 기 평가항목과 비교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철도사업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단계에서 환경적 영향을 사전에 검토하여 복수의 대안 노선을 비교, 검토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 방법
3. 평가기준 개발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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